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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증강(Human Augmentation)

포긴 2022. 3. 8. 22:55

휴먼증강에 대해 꽤나 오해를 하고 있었다.
단순히 AR 기술이 인간에 포커싱 된 비슷비슷한 기술 중 하나겠거니 생각했다
하지만 생명공학 기술까지 본격적으로 가미된 인간의 베러라이프를 위한 더 진지한(?) 기술 이었다.
오해해서 미안;

정의 : 외부 장비, 신체 임플란트, 약물 등으로 신체의 인지, 감각, 물리적 능력을 높이고 기능성 또는 생산성을 향상하는 기술.
특수 장비와 같은 기계적인 수단을 활용하여 물리적인 능력을 강화하고, 약물을 이용하여 감각 능력을 증폭하고, 뇌 신호를 해석하여 반응 시간을 축소하거나 반응을 다양화하며, 유전자 편집과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생체 기능을 나아지게 하는 등의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안경을 사용하거나 에너지 보충제를 먹는 등의 보조 기구를 사용하는 수준을 넘어 유전공학 기술, 생화학 기술, 기계공학 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기술로 인체의 기능을 향상하는 기술이다. (네이버 지식백과-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배경 : 의료 분야의 웨어러블 인간 증강 장치에 대한 수요 증가, AI 기반 웨어러블 장치의 출현 및 고속 처리 칩셋의 가용성 확대, 센서의 소형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의 사용 및 나노 기술의 진화 등이 시장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

필요 기술 : 
- 유전자 해독 및 편집 기술 등의 생물정보학 기술과 장기 배양을 위한 생명공학 기술
- 기계공학 기술과 인조 외골격에 신속하게 명령을 전달하기 위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BCI: Brain-Computer Interface)
- 물론 IIoT 기반 센싱 등 다양한 AR기능은 Base.

유형 : 
1. 부족한 근력을 보완하거나 환자의 재활을 돕는 신체 증강
2. 음성 비서처럼 조작 방법이나 단순 작업을 개선하는 인지 증강

마켓 : 
1. 제품 유형 : 웨어러블, 가상 현실 장치, 증강 현실 장치, 외골격, 지능형 가상 비서
2. 활용 : 
 1) 의료분야 : 인간 증강 장치를 통해 육체적 스트레스 극복과 신체 또는 심리적 능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
 2) 산업분야(소비자 부문) : 피트니스 추적 및 건강 모니터링을 위한 웨어러블 장치 수요 증가와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증강 및 가상현실 수요가 시장 성장을 주도할 전망
 3) 소비자, 광고, 의료,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기타
3. 전망
- 입거나 몸에 착용하는 장치 보다는 착용하지 않는(Non-body-worn) 인간 증강 장치의 연간 성장률이 예측 기간 동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장치용 몰입형 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신체에 착용하지 않는 제품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
4. 주요 업체 : 삼성전자, 구글(Google), 엑소 바이오닉스(Ekso Bionics), 뷰직스 코퍼레이션(Vuzix Corporation), 가민(Garmin), 퍼슬 그룹(Fossil Group), 카시오(Casio), 매직 리프(Magic Leap), 리워크 로보틱스(ReWalk Robotics, 사이버다인(CYBERDYNE) 등


참고
1. https://www.ciokorea.com/news/227784  (CIO KR)
2.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 '2026년까지 전 세계 인간 증강 시장 예측(Human Augmentation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
3.  네이버 지식백과 IT용어사전-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436227&cid=42346&categoryId=42346
4. 좀더 상세한 스크립: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807261&memberNo=25802030&vType=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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